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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스칼은
"인간의 모든 불행은 단 한 가지,
고요한 방에 들어앉아 휴식할 줄
모르는 데서 비롯된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고요한 방에 들어 앉아
휴식할 줄 아는 것이야말로
행복의 지름길이라는 것입니다.
너무나도 쉬운 지름길을 두고
그동안 우리는 너무 멀리
돌아오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행복을 찾아서.....
사실 고요한 방에 들어앉아
휴식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우선 그만한 시간을
낸다는 것도 쉽지않은 일이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쉴 수 있는 시
간이 주어지더라도 무언가를 해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다못해 TV라도 시청하든가,
신문 잡지라도 뒤적거리거나
음악이라도 들어야 마음이
편한 것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고 해서
잠을 연상해서는 안 됩니다.
잠은 진정한 휴식이 아닙니다.
그것은
육신의 휴식은 될 수 있을지 몰라도,
영혼의 휴식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진정한 휴식은
다름 아닌 "깨어있음"입니다.
이것은 외부의 잡다한 사물이나
사건에 몰두해 있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내면에서 깨어있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깨어있음은 스스로를
지켜볼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예컨대
생시에는 자신의 몸뚱이를
지켜볼 수 있는 것처럼,
마음으로는 자신의 몸과
마음을 지켜보고 있는 것이
마음의 "깨어있음"입니다.
그런데 마음은 잠시도 머무르지 않고
흘러가는 것이므로 지켜봄은 곧
머무르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즉 어떠한 생각이나 상념에도 머무르지
않고 흘러가는 생각들을 마치 흐르는
강물을 바라보듯이 지켜볼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깨어있는 상태이며 진정한
휴식의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될 때 비로소 존재한다는
사실 그 자체 만으로도 행복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이야말로 대상이 필요 없는 행복,
스스로 충만한 행복, 진정한 행복에
다가서는 지름길인 것입니다.
《능엄경》에서는 이를 일컬어
"쉬는 것이 곧 깨달음"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진정한 휴식은
곧 깨달음이라는 것입니다.
존재 자체가 눈의 피로에
의해서 생겨난 허공의 꽃(空華)과
같은 것이기 때문이지요.
그러므로
존재의 근원을 알고자 한다면,
다만 쉬고 또 쉬어 가면 될 뿐입니다.
단 한 가지
진정한 쉼을 위해 필요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깨어있음"입니다.
바로 마음이 나를 지켜보는 상태입니다.
- "언젠가 이 세상에 없을 당신을
사랑합니다"중에서/월호스님 -
◎ 불교의 모든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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